(사)국제와이즈멘 클럽연맹 한국지역, 라오스 와이즈 유스 교육센터 건립 모금 캠페인

2021. 09.16(목) 19:15
<사진1> 한국와이즈멘 라오스 봉사
[스쿨iTV] (사)국제와이즈멘 클럽연맹 한국지역(이하 한국와이즈멘, 공동 이사장 박승철, 김상채, 문상봉)은 이달 16일 2022년 국제와이즈멘 창립 100주년을 맞이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취약계층을 위해 교육, 보건, 주거복지, 환경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기획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1호사업으로 카카오사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와 와이즈멘 전국 11개 지구 5,300여 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라오스 와이즈 유스 교육센터 건립을 위한 모금 캠페인’을 12월 8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진2> 라오스 교장과 학생

2022년 라오스 와이즈 유스 교육센터가 들어설 곳은 루앙프라방주에 위치한 수안루앙 소수민족 기숙학교(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가 같이 있는 형태)로 몽족, 카무족, 르족 등의 북부지역 소수민족 중에서도 고아, 편부모가정 등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이 지역 교육당국에 의해 선별돼 보내진다. 한국와이즈멘은 학교측의 요청에 따라 IT 교육 특화교실을 3개 조성하고 컴퓨터를 60대 설치한 후 교육 당국, 지역기반 교육전문 NGO 등과 함께 학생들의 진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다채로운 수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캄꽁 바시솜(Khamkong Basysom) 교장은 기본적인 학용품, 교구, 교복도 부족하지만 IT 수업에 사용할 컴퓨터가 턱없이 부족해 아이들이 거의 컴퓨터를 만져보지도 못하고 수업이 끝난다고 했다. 그는 특히 한국의 IT 기반 교육 발전을 부러워하며 학생들에게 IT 교육을 제대로 시키고 싶은 이유에 대해 “우리 아이들이 계속 정보를 얻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서 더 넓은 세계를 알고 바라보게 되는 것만으로도 누릴 수 있는 미래가 달라진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국와이즈멘 박승철 공동 이사장(현 지역총재)은 “역사적인 100주년을 준비하며 ‘새로운 100년, 새로운 리더십’을 슬로건으로 빈곤지역 소외계층 대상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는데 와이즈멘들이 앞장설 것”이라면서 “앞으로 라오스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외에도 몽골 의료인 한국연수 사업, 국내 학교 밖 청소년 장학 사업 등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3> 수안루앙 학교

또한, 김상채 공동 이사장(현, 국제총재)은 “1922년 미국에서 설립된 세계적인 봉사단체 국제와이즈멘이 100주년을 맞이하는 2021/22년 회기에 한국인으로서 국제총재가 돼 각오가 남다르다. 한국지역의 100주년 기념 기획사업은 국제와이즈멘 슬로건인 ‘Heal the World’에 부합하며 한국지역과 스위스 본부가 함께 더욱 적극적인 봉사실천을 위해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초대 한국지역 총재이자 2018년 국제와이즈멘 제 73차 여수 세계대회를 이끌었던 문상봉 공동 이사장 역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기부문화를 더욱 확산시키는 데 와이즈멘들이 힘을 모아야 할것이라고 강조하고,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정밀하게 계획하고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라오스 소수민족 청소년을 돕기 위한 이번 캠페인은 카카오 같이 가치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할 수 있으며, (사)국제와이즈멘 클럽연맹 한국지역으로 문의하면 된다.
권광혁 기자 hyun@schooli.kr
회사소개조직도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FAQ
주소·: (04003)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13길 14(서교동 대양빌딩 504호)등록번호 : 서울 아 02348 등록일 : 2012년 11월 19일
발행·편집인 : 장현덕 전화 : 02-3143-7855(代) 팩스 : 02-3143-7856 이메일 : hyun@schooli.kr
청소년보호 및 윤리강령 책임자 : 윤현한대구·경북권본부 호남권본부제주권본부

< 스쿨아이티비 >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