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직업교육 인구정책 포럼, 이민정책의 신호탄
2023. 11.28(화) 20:40
교육을 통한 인구정책이 가장 훌륭한 이민정책이자 대한민국의 미래
[스쿨iTV]강원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28일(화), 강원연구원 리버티홀에서 ‘직업교육 인구정책 수립과 지역경제 활성화 포럼’을 개최했다.

저출산으로 인한 도내 인구감소에 가장 효과적인 인구정책으로 ‘해외 우수 유학생 유치 →취업·정주’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3시간이 넘는 마라톤 토론을 펼쳤다. 이날, 미래 강원의 발전을 위해 도내 주요 기관이 합심하여 지방소멸을 막음은 물론, 수도권 중심의 인구 집중화를 지방으로 재구조화할 방법까지 협의했다.


이번 포럼에는 △신경호 교육감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한기호 국회의원 △김기철 도의회경제산업위원장 △이상호 태백시장 △정관계 인사 및 강원특별자치도민 등 150명 이상이 참석해 이민정책 수립을 위한 첫발을 떼었다.

행사는 1부(주제발표)와 2부(종합토론)로 나뉘었고, 1부 주제발표는 △도교육청 이재철 장학사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 박나영 학생(귀화성공사례) △강원연구원 박재형 연구위원이 실제 사례와 실천 방안을 발제했다.

2부 종합토론은 △강원연구원 박상용 연구위원 △도의회 김기철 경제산업위원장 △태백시청 이상호 시장 △도청 최기용 경제국장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 공인배 교장 △해밀학교 이경진 교장이 인구정책 수립과 도내 취업·정주 방안을 위한 실천 과제를 제시하고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날 포럼을 통해 △타시도 및 외국인 학생 각 1천명 유치 방안 △도내 기업 및 일자리 유치 방안 △유학비자(D-4-3) 법률적 개선 방안 △지역특화형취업비자(F-2-R) 확대 방안 △졸업생 취업·정주를 통한 인구 증가 방안 △기타 필요한 행·재정적 제반 사항 등을 발표하고, 각종 정책 수립을 위한 협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포럼이 이민정책에 대해 ‘해야 하나?’보다 ‘잘해야 한다!’라는 단계로 인식을 전환하고 공감대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다.

신경호 교육감은 “이번 포럼을 통해 도청, 국회, 도의회, 지자체 등과 긴밀한 협조 체제 및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라며, “교육을 통한 인구정책이 가장 훌륭한 이민정책이자 대한민국의 미래다”라고 말했다.
장성일 기자 hyun@schooli.kr
Hot뉴스
회사소개조직도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FAQ
(06953)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방동2길 40-10 노블레스파인힐 402호등록번호 : 서울 아 02348 등록일 : 2012년 11월 19일
발행·편집인 : 장현덕 전화 : 02-3143-7855(代) 팩스 : 02-3143-7856 이메일 : hyun@schooli.kr청소년보호 및 윤리강령 책임자 : 윤현한

< 스쿨아이티비 >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