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MOOC기반 온라인 교육 서비스 개시

2021. 09.08(수) 18:17
[스쿨iTV]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4차산업 분야 전문교육을 위한 i-MOOC(인천 무크) 플랫폼을 구축하고 13일부터 인천지역 모든 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한다.

i-MOOC 플랫폼 안내 및 교육을 위해 8일부터 이틀간 교육청 디지털교육 유튜브 채널인「궁금한 IT 쉽게 듣는다」를 통해 공개 세미나를 진행한다.

i-MOOC는 글로벌 표준규격에 맞는 콘텐츠 및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교육 플랫폼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와 협력해 데이터사이언스,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야의 단계별 강좌를 제공하고 Office365 계정을 통한 SSO 연동으로 인천지역 학생, 교사는 별도의 가입 없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 원격수업으로 익숙한 Teams(팀즈)와 연동돼 교사-학생의 소통을 촉진하며 향후 지역대학 및 유관 기관의 공개강좌 및 Azure 기반의 클라우드 실습이 연계가능하다.

이번 강좌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SW교육 콘텐츠인 MLP과정 중 인천정보교육지원단을 통해 선별된 16개 코스가 우선 제공되고 향후 학교 현장의 반응과 요구에 맞는 추가될 예정이다.

올해는 코딩분야 학습솔루션을 제공하는 위즈스쿨(WizSchool)과 메이크(Make)가 먼저 서비스될 예정이다.

위즈스쿨(WizSchool)은 AI튜터가 탑재된 자기주도형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스토리 기반의 미션을 해결해 가면서 학생들이 소프트웨어를 창작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위즈스쿨은 기초단계인 블록코딩부터 자바스크립트와 파이썬으로 이어지는 심화 수준까지 단계별 60 과정의 코스가 제공된다.

메이크(MAKE)는 디지털 메이킹에 대한 교육코스를 제공하며 많은 학생들이 즐기는 마인크래프트의 메타버스 공간을 실물로 제작하고 컨트롤할 수 있어 로봇 및 IOT 분야에 대한 새로운 교육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성훈 교육감은 “i-MOOC는 누구나 접속 가능한 온라인 학습환경을 제공해 평등한 디지털 환경과 학습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며 “향후 인천시교육청은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주도하는 미래양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선제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따뜻하고 희망적인 미래교육의 지평을 열겠다”고 말했다.
장준덕 기자 hyun@schooli.kr
회사소개조직도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FAQ
주소·: (04003)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13길 14(서교동 대양빌딩 504호)등록번호 : 서울 아 02348 등록일 : 2012년 11월 19일
발행·편집인 : 장현덕 전화 : 02-3143-7855(代) 팩스 : 02-3143-7856 이메일 : hyun@schooli.kr
청소년보호 및 윤리강령 책임자 : 윤현한대구·경북권본부 호남권본부제주권본부

< 스쿨아이티비 >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