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전체기사 교양 예능 시사
2020.12.03(목) 20:48
지식·정보
지식·교양
교육일반
스마트세상

청송중, 로봇융합 교육으로 미래설계

2020. 10.27(화) 15:28
[스쿨iTV] 청송중학교(교장 임영호)는 이달을 ‘소프트웨어 집중 교육의 달’로 지정하고 전교생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특별 체험 행사를 하고 있다.

‘로봇 융합 교육을 통한 미래 설계’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이달 27일 3학년을 대상으로 시작됐으며, 이러한 특별 교육과정은 이달 30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청송중학교는 지난 8월 자율 주행자동차 알티노 로봇 코딩 교육으로 미래사회 창의력 수업을 했으며, 이번에 실시한 모듈러 로봇인 모디(MODI)는 레고처럼 쉽게 조립하고 분해할 수 있는 모듈 단위로 구성돼 있어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얼마든지 다양한 기능을 가진 로봇으로 완성할 수 있다.

모디(MODI) 로봇은 입력 센서 모듈, 출력 센서 모듈, 셋업 모듈 등 총 21개 모듈로 구성됐으며, 다양한 모듈을 조합해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 로봇을 구현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이를 파이썬 프로그래밍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미 코딩 수업과 메이커 교육 활동에 익숙한 청송중 학생들은 이번 로봇 특강에 각별한 관심과 집중력을 보였으며, 상상한 대로 붙이고, 떼어내고, 다시 연결할 수 있는 로봇이라는 장점을 살려 다양한 형태의 인공지능 로봇을 완성했다.

청송중에서는 교육부지정 3년 차에 접어든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외에도 원격수업 선도학교를 운영하는 등 지역의 어느 학교보다도 소프트웨어와 코딩 교육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내 삶을 바꿀 수 있는 소프트웨어교육’, ‘스마트한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해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노력하고 있으며,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삼성전자에서 후원하는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오늘 교육에 참여한 3학년 황민욱 학생은 ‘로봇이 큐브처럼 작고 귀여우면서 자석이 있어 얼마든지 마음대로 조립할 수 있어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었다.’라고 소 밝혔으며, 김정훈 학생은 ‘제가 이렇게 코딩을 잘하는지 상상도 못했다며, 로봇과 인공지능에도 점점 관심이 생기고 있어 앞으로 코딩 관련 분야로 진학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권광혁기자 hyun@schooli.kr
평화·공존의 동아시아시민교육, 인천교육의 미래를 열다
회사소개조직도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FAQ
주소·: (06953) 서울시 동작구 대방동2길 40-10, 402호등록번호 : 서울 아 02348 등록일 : 2012년 11월 19일
발행·편집인 : 장현덕 청소년보호 및 윤리강령 책임자 : 윤현한 전화 : 02-811-0888 팩스 : 02-831-4689 이메일 : hyun@schooli.kr
경북권본부 : 경북 청송군 진보면 진안서1길 20 호남권본부 : 전남 화순군 화순읍 서라실길 39-2

< 스쿨아이티비 >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