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전체기사 교양 예능 시사
2020.05.27(수) 07:11
교육정책
교육현장
교육공동체
탐방
학교

전남교육청, 협업 조직문화 정착 위해 우수사례 공유

전남교육 현장 협업문화 ‘활짝’

2020. 05.22(금) 15:06
▲전남생명과학고 원격수업 장면
[스쿨iTV 차하은 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지난 3월 이후 휴업과 온라인 개학 기간 동안 교육현장 곳곳에서 피어난 협업 사례를 공유해 조직문화로 정착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최근 산하 각 기관과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 코로나19 위기 극복 관련 협업사례를 전파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곡성 입면초등학교는 휴업 기간이던 지난 3월 중순 교장과 교감, 담임교사가 1학년 각 가정을 직접 찾아가 입학식을 해줬다. 학교 측은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교과서도 나눠주고 더 늦기 전에 입학의 의미를 되새겨주자는 의미로 ‘찾아가는 입학식’을 열어줬다.

고흥여자중학교에서는 교직원과 학부모들이 힘을 모아 등교개학 후 학생들에게 나눠 줄 마스크를 제작했고, 강진 작천초등학교는 ‘찾아가는 학급도서관’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가정학습을 지원했다.

영광교육지원청은 관내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 네트워크를 구축해 한글교육 학습보조 자료를 제공하는 등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지난 4월 9일(목)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이뤄지고, 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교육공동체 구성원 간 협업이 더욱 빛을 발했다. 전남 교육공동체는 모두의 참여와 협력, 토론을 통해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내고 원격수업을 조기에 안착시켰다.

순천왕의중은 경력이 많은 교사와 적은 교사를 1대1로 매칭하는 연수를 통해 원격수업의 어려움을 이겨냈다. 구례교육지원청은 콜센터에 민원이 접수되면 원격수업지원팀을 가정으로 보내 문제를 해결해줬다.

▲목포 미향초 긴급돌봄 교실 사진

휴업 및 온라인 개학 기간 동안 위기 극복에 큰 역할을 했던 긴급돌봄교실 운영도 공동체의 협력과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진월초등학교는 날짜 별로 관리교사를 지정해 긴급돌봄 운영을 도왔고, 현경북초등학교는 학교구성원들의 참여로 긴급돌봄교실 중식 배달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현장의 교사들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효과적인 수업방법을 공유하고, 학습콘텐츠를 공동 제작해 원격수업에 활용함으로써 부족함을 채웠다.

이밖에 전 교직원이 비상근무조를 편성해 순회 생활지도에 나서는 등 아이들의 안전과 학습권을 지켜주기 위한 협력과 참여가 온라인 개학 기간 내내 전남교육 현장을 뜨겁게 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전남교육은 이번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선제적이고 창의적인 정책으로 위기를 극복했을 뿐 아니라, 전국에 모범이 됐다.”면서 “이는 모든 구성원들이 참여와 협력의 공동체 정신을 발휘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차하은 기자 hyun@schooli.kr
다름이 아름다운 다름다운(인천교육뉴스 3화)
스페셜 탐방
회사소개조직도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FAQ
주소·: (06953) 서울시 동작구 대방동2길 40-10, 402호등록번호 : 서울 아 02348 등록일 : 2012년 11월 19일
발행·편집인 : 장현덕 청소년보호 및 윤리강령 책임자 : 장준덕 전화 : 02-811-0888 팩스 : 02-831-4689 이메일 : hyun@schooli.kr

< 스쿨아이티비 >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