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전체기사 교양 예능 시사
2020.01.18(토) 18:02
교육정책
교육현장
교육공동체
탐방

울산교육정책연구소, ‘2019 울산교육포럼’ 개최

공교육 혁신 방안에 대한 공론의 장

2019. 12.14(토) 10:15
[스쿨iTV] 울산교육연구정보원(원장 박찬민) 소속 교육정책연구소가 주관한 ‘2019 울산교육포럼’이 지난 13일 교원, 교육전문직, 학부모, 시민 및 타시도 유관기관 교육관계자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울산과학관 빅뱅홀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미래지향적인 학력관에 따른 공교육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교실에서 미래역량 중심 교육 실천 사례와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력과 미래역량에 대한 공감대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이수광 경기도교육연구원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우리 교육의 수준과 차원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언어와 질문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성열관 경희대 교수는 새로운 학력관, 즉 지성, 감성, 시민성이 전면적으로 발달된 결과로서의 학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의 역할을 제시함으로써 참가자들의 미래역량과 학력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어서 진행된 100분 토크콘서트에서는 ‘미래역량을 위한 교육,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이 있었다.

토론자로는 구외철 시교육청 교육과정운영과장이 교육청을 대표하여 토론에 참석하고, 임기업 함월고 2학년 학생, 이현국 학성여자고등학교 교사, 나흥하 호계초등학교 교감, (사)참교육 학부모회 울산지회 집행위원인 남경혜 위원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좌장은 부산교대 이광현 교수 맡았다.

구외철 시교육청 교육과정운영과장은 “학교교육과정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미래핵심역량과 학력은 일치한다.”며 지식 전달식 교육에서 벗어나 실질적 미래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고민과 실천을 거듭하고 있는 교사들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함을 전했다.

임기업 함월고 2학년 학생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역량 함양을 위해 제시된 학습내용 감축과 수행평가의 비중이 실제로는 학생들의 부담을 더 높이고 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현국 학성여고 교사는 학생의 문제점 지적에 대해 “역량은 학습 과정에서 학습 활동 속에서 길러지고 평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학습 부담을 줄여 줄 수 있도록 학습과정에 대한 역량 분석 및 수업설계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할 것이다.”고 말했다.

나흥하 호계초 교감은 교사의 자율적인 학급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역량이 길러지는 사례로 호계초 6학년 3반의 ‘재능나눔장터’를 소개하여 참여자들의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내었다.

남경혜 (사)참교육 학부모회 울산지회 집행위원은 “학교에서는 미래역량을 기르기 위해 자유학기제, 혁신학교, 과정중심평가 등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입시제도가 커다란 벽이 된다.”며 “미래 학력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옥희 교육감은 “미래 교육으로의 변화는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다.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신뢰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교육청, 현장의 교사, 학부모, 학생이 함께 변화의 방향을 만들어 가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 2019 울산교육포럼이 다양한 교육 주체가 모여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장으로 이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교육체제로 변화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포럼의 의미를 밝혔다.

앞으로 교육정책연구소는 학생들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해 포럼뿐만 아니라 세미나, 토론회, 심포지엄 등을 열어 교사, 학생, 학부모 및 지역 주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진행할 예정이다.
윤현한 hyun@schooli.kr
[학끼오TV] 안녕, 땐뽀걸즈
교육초대석 피플
회사소개조직도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FAQ
주소·: (06953) 서울시 동작구 대방동2길 40-10, 302호등록번호 : 서울 아 02348 등록일 : 2012년 11월 19일 통신판매업 : 제 2017-서울동작-0398호
발행·편집인 : 윤현한 청소년보호 및 윤리강령 책임자 : 장준덕 전화 : 02-811-0888 팩스 : 02-831-4689 이메일 : hyun@schooli.kr

< 스쿨아이티비 >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